로그인

검색

II. 송덕기의 생애

현대 택견의 초석인 초대 예능보유자 故송덕기(宋德基)는 온전한 택견의 형태를 보유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택견은 일제 강점기를 거쳐 1950년대에 들어 기억하거나 전수하는 이들이 없어 인멸될 위기에 있었지만 송덕기에 의해 1958년 이승만 대통령 탄신 기념으로 시범을 시작으로 1964년 한국일보를 통해 소개되면서 세간(世間)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송덕기가 세간의 주목을 받으면서 수많은 무예 단체들은 전통성과 정통성을 연관 짓기 위해 송덕기와 많은 접촉하였고, 송덕기와의 친밀감 정도와 접촉하는 사람의 무예에 대한 이해 수준과 송덕기를 접촉하는 목적에 따라 다르게 정리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과정에 있어서 송덕기 생애의 연대(年代)의 정리가 다르게 정리가 되어 온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송덕기의 생애에 대한 이해는 그의 택견 활동과 택견 전수과정에 있어서 주목하고 정리할 필요가 있다. 현대에 대중적으로 보급이 진행되고 있는 택견이 대한민국의 전통무예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면 그의 생애 및 활동에 주목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송덕기의 생애를 살펴보고 그 당시 시대적 상황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현대 택견의 시작은 송덕기가 보유한 택견을 바탕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택견의 전수과정과 송덕기의 택견 기술을 살펴보기 전에 바탕이 되는 송덕기의 생애와 배경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